Skip to content

Declassified US Nuclear Targets (Korean)

Published:
July 14, 2017
Author:
Revathi Kumar
US Nuclear Targets

Contents

기밀 해지된 미국의 1,100개 핵 표적

핵 억지력을 위해 몇 개의 핵무기가 필요할까요?

Click here to see this page in other languages:  English German Germany_flag  Hindi India_Flag  Japanese  Russian Russian_Flag  Polish Poland_Flag  SpanishSpain_Flag

최근 국가 보안 기록원은 동유럽, 러시아, 중국과 북한 전역 1,100개 지역을 포함한 미국의 기밀 해지된 1956년 핵무기 표적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우리는 뉴크맵 (NukeMap)과 협력하여 아래 지도에 1,100개의 표적을 나타냄으로써 미국과 러시아의 충돌이 얼마나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올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도에 무수히 많은 점 중 하나를 선택하여 ‘폭발 (detonate)’을 누르면, 선택된 폭탄으로 파괴될 지역의 넓이와 사망자 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If you can no longer see the nuclear target map, please scroll up.


오늘날의 표적정보는 국가기밀이지만, 기밀 해지된 1956년 표적정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미국은 여전히 미사일과 폭격기에 장착되어있는 1,900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무기들은 순식간에 발사되어 30분 안에 표적을 맞힐 수 있습니다. 이것은 추가로 비축된 수천 개의 핵무기들을 포함하지 않은 숫자입니다. 이러한 불안정한 상황은 극도로 위험하며 우발적 사고로 인한 핵전쟁에 지속해서 근접해 왔습니다. 또한, 현대의 수소폭탄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보다 수백배 더 강력하기때문에, 핵전쟁이 오늘 일어난다면, 핵겨울로 인해 지구상의 대부분 사람이 사망할지도 모릅니다.

이 상황은 중요한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우리는 실제로 얼마나 많은 핵무기가 필요할까요? 9개의 핵보유국 중 7개국은 핵 억지를 위해 300개 미만의 핵무기가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그중 아무도 공격당한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과 러시아는 각각 약 7000개의 핵탄두를 보유하여 전세계 무기의 90%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양국은 현재 더욱 정확하고 치명적인 핵무기로 무기고를 강화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며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많은 군사 분석가들은 미국과 러시아가 훨씬 적은 핵무기로 핵 억지를 할 수 있다는 데에 동의합니다. 미 국방부조차 미국이 핵 공격을 막기 위해 1,000개 이상의 핵무기를 요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위의 지도를 통해 핵무기가 얼마나 파괴적인지 직접 보시기 바랍니다.

1,100개의 핵 표적, 방사성 낙진, 그리고 날씨

위의 지도는 핵 파괴의 전반적인 반경을 보여주지만, 그 반경은 기상패턴이 낙진에 미치는 영향에 의해 더 넓을 수도 있습니다. 날씨가 날마다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국경 근처에 투하된 핵폭탄이 악한 날씨조건과 겹친다면, 이웃 국가의 무고한 사람들도 낙진으로 인해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방사성 물질이 얼마나 멀리, 그리고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는지는 폭탄의 크기와 지역 날씨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 시뮬레이션에서 알렉스 웰러스틴은 두 가지 무서운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방사성 물질의 이동 반경을 더욱 쉽게 볼 수 있도록 전체화면으로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1) 2016년 4월 29일 1,100개의 모든 표적이 핵 공격을 받았더라면 어떻게 됐을까요?

이 슬라이드쇼에서 나타내는 바와 같이 폭탄은 점점 더 커지며 방사성 낙진은 지역 기상패턴에 의해 정해진 방향으로 표적에서부터 멀리 퍼집니다. 하지만 이 슬라이드쇼는 아직 핵겨울의 여파를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다. 핵폭탄 투하로 발생한 많은 연기가 성층권으로 떠올라 지구 전체에 퍼져 10년 동안의 인위적인 빙하기와 농업붕괴를 초래하며 70억 인구 대부분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2) 세 개의 다른 날짜에 폭탄이 투하됐다면 방사성 낙진의 방향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2016년 4월 29일, 4월 30일, 그리고 5월 1일 기상 데이터를 사용하여 100kt 폭탄이 1,100개의 표적에 투하된다면 낙진의 방향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봤습니다 (현대의 일반적인 폭탄은 몇 배나 더 강력합니다). 변화하는 기상 패턴은 날마다 다른 방향으로 낙진을 퍼뜨립니다. 자세히 보면 독일, 덴마크와 핀란드 같은 국가들은 날씨에 따라 낙진의 영향을 받을 수도, 피할 수도 있습니다.


This content was first published at futureoflife.org on July 14, 2017.

About the Future of Life Institute

The Future of Life Institute (FLI) is a global non-profit with a team of 20+ full-time staff operating across the US and Europe. FLI has been working to steer the development of transformative technologies towards benefitting life and away from extreme large-scale risks since its founding in 2014. Find out more about our mission or explore our work.

Our content

Related content

Other posts about 

If you enjoyed this content, you also might also be interested in:
Our content

Sign up for the Future of Life Institute newsletter

Join 40,000+ others receiving periodic updates on our work and cause areas.
cloudmagnifiercrossarrow-up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